★ 일상 라이프/성경 100독

출애굽기(EXODUS)소개

자연산 2019. 4. 27. 14:22

구약성서 소개

출애굽기 소개

 

출애굽기라고 하면 찰톤 헤스톤 주연의 ‘십계’라든가 드림웍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 ‘이집트왕자’의 장면들이 떠오릅니다. 출애굽기 1장을 펴면 야곱의 70명 가족들이 이집트로 이주해서 ‘생육하고 번성하여’ 큰 민족을 이룬 장면이 시작됩니다. 한 국가를 이룰 만큼 불쑥 성장한 이스라엘 민족을 만나게 됩니다. 이렇게 되는데까지 400년이란 세월이 걸렸습니다(창 15:13). 하지만 불행하게도 이 민족은 이집트의 바로 밑에서 노예생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당시 이집트는 기원전 16세기부터 11세기에 이르는 신왕국 시대에 속해 있었으며 가장 번영한 시기였습니다.

 

출애굽기의 헬라어 제목은 ‘에스-호도스’로, ‘탈출’이라는 뜻입니다. 영어성경도 그 영향을 받아 ‘엑소도스’로 이름을 지었습니다. 반면 우리말 성경은 좀더 친절하게 ‘이집트로부터의 탈출기’임을 밝혀 ‘출애굽기’로 지었습니다. 출애굽기는 구원, 시내산 율법, 성막이라는 주제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이집트에서의 구원을 다루는 첫 번째 부분인 1-18장은 야웨가 어떤 분이신지 보여주는 계시의 중대한 기점을 제공합니다. 이 분은 창세기에서 가르쳐준 창조주이시며, 만국의 주권자 되신 분이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집트를 탈출하며 야웨의 능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동시에 우리도 그분의 능력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집트에서의 구원은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전형으로, 구약 구속사의 정점을 찍습니다. 열 가지 재앙은 이집트의 거짓 신들과의 우주적 대 접전으로 이집트의 모든 신들에 대한 심판이요, 이집트민족과 만방에 여호와가 어떤 분이신지를 계시합니다. 이 부분은 첫 유월절, 홍해가 갈라짐, 구름기둥과 불기둥, 만나와 메추라기, 반석에서 물이 남과 같은 표적과 기사로 가득합니다. 출애굽 1세대만큼 하나님의 능력과 기적을 경험한 세대는 없습니다.

 

두 번째 부분인 19-24은 시내산 율법을 다룹니다. 이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이 여호와의 백성이 되는 시내산 언약식을 체결하고 이에 맞추어 율법을 주십니다. 이스라엘 국가의 근간이 되는 십계명과 함께 구체적인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판례법을 주십니다. 이것으로 이스라엘은 여호와를 신으로 모신 고대 근동의 다른 나라들처럼 신과 율법을 가진 정식 국가로 탄생하게 되며 여호와의 선택된 성민으로 출발하게 됩니다. 여호와께서 시내산에 강림하시는 19장의 현현장면은 그분의 거룩하심을 보이시고 이스라엘 백성뿐 아니라 우리도 함께 그분을 경외하도록 초대하고 계십니다.

 

마지막 부분인 25-40장은 성막에 대한 내용입니다. 성막을 지으라는 지시와 함께 실제 성막을 완성하여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한 장면으로 마치게 됩니다. 성막은 백성 중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현존을 상징하며, 하나님과 교제하고 만나는 예배의 방법을 예비해주신 것입니다. 성막은 여호와께서 그들 가운데 ‘함께 하신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출애굽기의 주제는 여호와의 구원의 능력, 율법으로 대변되는 하나님 백성들에 대한 거룩한 요구, 성막으로 상징되는 교제와 예배의 초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신약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특히 예수님의 사역과 깊은 연관성이 있습니다. 모세는 인류의 구원자 예수님의 그림자이며, 출애굽기의 구원은 예수그리스도의 인류를 향한 구속사역의 그림자입니다. 대 제사장 아론은 만민의 대 제사장이신 예수님의 그림자이며, 만나는 생명의 떡이신 예수님의 그림자입니다(요 6:48). 십자가 사건은 유월절을 기념하는 절기에 일어났으며 예수님은 유월절 양으로 친히 우리 모두를 위한 영원한 희생제물이 되셨습니다(요 1:29; 고전 5:7). 또한 성막에서 지성소와 성소사이에 쳤던 휘장은 예수그리스도의 육체를 상징하는 것으로, 예수님이 돌아가실 때 휘장의 장벽은 없어지고 우리는 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담대히 지성소에 나아갈 수 있는 생명의 길을 얻게 되었습니다(마 27:51, 막 15:38, 눅 23:45; 히 10:19-20).

 

출애굽기의 핵심 구절을 고른다면 모세가 바로에게 반복해서 요구한 ‘내백성을 보내라. 그들이 나를 섬길 것이니라’(출 3:12, 18; 4:23; 5:1, 3; 7:16; 8:1, 20; 9:1, 13; 10:3, etc.) 일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우리를 구속하는 모든 죄와 속박과 고통에서 벗어나 새 모세이신 예수님을 따라 나서 여호와만 섬기고, 그분의 말씀대로 살고, 그분의 자녀가 되어야겠습니다. 바로 오늘, 그것을 결단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저자 : 김윤희 (FWIA대표, 전 횃불트리니티 구약학 교수)

•연기자 : 한인수(하나님), 장광(모세), 조연우(바로), 홍진욱(해설) 외

'★ 일상 라이프 > 성경 100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수기(NUMBERS)소개  (0) 2019.04.27
레위기(LEVITICUS)소개  (0) 2019.04.27
창세기(Genesis)소개  (0) 2019.04.27
야고보서(JAMES)  (0) 2019.04.21
베드로전서(1PETER)  (0) 2019.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