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상 라이프/성경 100독

호세아 소개

자연산 2022. 8. 22. 09:16

 

호세아 소개(공동체 성경읽기)
구약에서 12권의 소선지서를 ‘12서The Twelve’라고 부르는데, 그 중 첫 번째에 해당하는 책이 바로 호세아서입니다. 선지자 호세아가 활 동한 시기는 이스라엘이 남유다와 북이스라엘로 나뉜지 200여년 이 훌쩍 지난 때입니다. 호세아는 이사야보다는 조금 앞서서, 아 모스보다는 조금 늦게 북이스라엘에서 사역하게 되며, 남유다는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아왕 시대, 북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 세시대에 활동합니다. 이때가 주전 8세기인데, 30-40년 후면 북 이스라엘이 앗수르에 의해 멸망함에도 불구하고, 당시 정치가 비 교적 안정되어 있었고, 경제적으로 풍요로웠고 국가영토 팽창정 책으로 나라전체가 번영을 누리고 있었던 터라, 백성들은 심판이 머지 않았다는 것을 전혀 모른 채(왕하 14:25, 28), 그들의 사회도덕적 부패는 날로 극심해져 갔으며(호 4:2, 18; 6:8-9; 7:1), 영적으로는 우상을 섬기며 하나님을 점점 외면하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 이러한 관계를 어떻게 든 되돌리고자 애쓰십니다. 하나님께서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택하셨는데, 바로 호세아의 불행한 결혼에서 불륜을 저지르고 다 른 남자를 따라간 아내를 되찾아 오는 과정을 통해 하나님의 심 정을 느끼도록 하신 것입니다. 메시지의 핵심은 자기 백성들을 향 한 하나님의 ‘신실한 사랑’입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다른 신을 섬 기고 건포도 과자를 즐길지라도 여호와가 그들을 사랑하나니 [호 세아]너는 또 가서 타인의 사랑을 받아 음녀가 된 그 여자를 사랑 하라”(호 3:1)라고 명하심으로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한 것인지를 잘 보여줍니다. 은 열다섯 개와 보리 한 호멜 반으로 간음한 아내를 되찾아 오며 느낀 아픔으로, 호세아는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간절 한 메시지를 전합니다. 자기 아내에 대한 호세아의 애정은 이스라 엘을 향한 하나님의 애정을 상징합니다. 역으로 호세아 아내의 간 음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영적 간음과 하나님과 맺은 언약의 파기 를 상징합니다.

호세아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1-3장은 호세아 와 불륜녀 고멜과의 결혼생활에 빗대어 메시지를 전하며, 나머지 4-14장은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죄와 심판의 메시지를 다룹니 다. 호세아 1장은 호세아 전체에 대한 서론일 뿐 아니라 12권 소선 지서 전체의 서론 역할을 합니다. 즉, 북이스라엘은 죄를 짓고 망 할 것이지만 남유다는 긍휼히 여김을 받을 것이며, 언젠가 북이 스라엘과 남유다 모두 하나님의 백성으로 회복되어 약속의 땅에 거하게 될 것이라는 계획을 제시합니다. 또한 마지막 때에 이스 라엘은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찾고 그들의 메시아-왕 다윗을 찾을 것이라는 희망을 제시하는데, 이러한 종말론적 계획은 소선 지서 전체에 흐르고 있는 중요한 신학적 주제이기도 합니다(호 3:5).

호세아 선지자는 “사마리아 왕은 물 위에 있는 거품 같이 멸 망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는데, 아니나 다를까 사마리아는 수도로 서 여로보암 2세이후 북이스라엘이 멸망하기까지 6명의 왕 중 4 명은 살해를 당하고 마지막 왕은 앗수르에 잡혀가 옥에 갇히는 신세가 됩니다. 그야말로 호세아는 폭풍전야에 경고의 사역을 한 것입니다.

그들의 죄의 핵심은 혼합종교입니다. 여호와만 섬기라는 십 계명의 말씀과 타협하여 가나안의 다신들, 그 중에서도 엘과 아세 라 여신 사이에 태어난 바알신을 숭배했습니다. 그가 비와 폭풍의 신이며 풍요와 생식력을 주는 재생산의 신이었기 때문입니다. 이 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떠나 끊임없이 바알신과 매춘행위를 했으며, 술 취함(4:11, 18), 종교의식적인 성적 축제(4:13-14), 음행, 간음 (4:17; 11:2), 산당 등의 용어들은 종교적 변절행위를 상징합니다. “내 백성이 나무에게 묻고”(호 4:12)라는 표현이 나오는데, 하나님께서 백성들이 하나님께 오지 않고 나무우상에게 묻는 모습을 보시고 자신을 버리고 음행 했다며 진노하십니다. 호세아는 북이스라엘 을 37번에 걸쳐 에브라임으로 불렀는데 이것은 북쪽의 가장 지 배적인 지파였던 에브라임에서 유래된 것이며, 벧엘은 우상숭배 의 본거지로 자주 거론되며 북이스라엘을 대변하는 용어로도 사 용됩니다.

‘구원’이라는 의미의 이름을 가진 호세아는 의도적으로 과거 이집트에서의 구원의 이미지 속에서 미래에 오실 메시아 시대의 도래를 예언합니다. 메시아는 새로운 모세로서, 과거 이집트에서 이스라엘을 구한 것처럼 다시 미래에 이들을 포로생활에서 구원 할 것입니다. 호세아는 그들의 죄를 통렬하게 비판하며, 심판을 알리고 회개를 촉구하지만, 마지막 장에서 여호와는 치유와 관계 의 회복과 구원을 약속하십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헌신적, 인내 적 사랑’의 진수입니다. 그분은 우리모두에게도 여호와께로 돌아 오라고 초대하십니다. 호세아는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는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을 깨닫고 분별하라고 도전합니다. 즉, 소선지서의 12권은 지혜와 총명이 있는 자만이 깨달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여 러분도 이 말씀들을 잘 깨닫게 되시기를 축원합니다.
2022.2.8.(화)

'★ 일상 라이프 > 성경 100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모스 소개  (0) 2022.08.23
요엘(JOEL)소개  (0) 2022.08.23
다니엘(DANIEL)소개  (0) 2022.08.22
에스겔 소개  (0) 2022.08.17
예레미야애가 소개  (0) 2022.08.16